위치선택적 바이오 컨쥬게이트 플랫폼 기술 (SelecAllTM)을 보유한 ㈜프로앱텍 (대표이사 조정행)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에 선정됐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는 바이오∙헬스, 로봇, 미래 모빌리티, 빅데이터∙AI, 시스템반도체, 친환경 에너지,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원전, 양자기술 등 10대 신산업 분야에서 미래를 이끌어갈 딥테크 스타트업을 1000개이상 육성하는 프로젝트로, 향후 5년 간 민관 합동으로 2조원 이상이 투입된다.
프로앱텍은 단백질, 펩타이드, 항체, 알부민, 합성 약물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물질들을 위치선택적으로 결합시켜 생체분자 컨쥬게이트를 제조할 수 있는 'SelecAllTM'이라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기업이다. 이 기술은 기존 바이오베터 기술 문제점인 약물활성 감소, 부작용 발생, 낮은 생산수율 등을 극복한 차세대 바이오 신약개발 혁신기술로 다양한 적응증 등에 응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주요 파이프라인인 결절성 통풍치료제 (PAT101)는 경쟁약물 대비 2배 이상 높은 활성과 원숭이에서 긴 체내 반감기를 보이고 있고, 고요산혈증 녹아웃 마우스 통풍 질환모델에서는 8주 동안 요산 및 염증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 효과를 입증했으며, 현재 랫드와 원숭이 독성시험을 통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 PAT101 비임상시험은 2023년 12월 완료 예정으로, 2024년 상반기 식약처 IND 승인을 받아 국내 임상1상 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기사보기 - 프로앱텍, 중기부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지원기업 선정